레버리지를 통한 자산증식이 목적인 분이라면 체증식 분할상환을 추천드립니다. 2023년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납입 방법 중 하나인 체증식 분할상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1. 체증식 상환 무슨뜻?
2. 체증식 분할상환 계산기
3. 특례보금자리론 상환 방식 3가지 중 하나 (각 장단점)
4. 그래서, 뭘 선택하면 될까?
*유튜브 영상
*도움되는 관련 글
체증식 분할 상환
체증식 분할상환 무슨뜻이지?
체증하다 뜻 : 수량이 차례로 점차 늘다
대출 회차별로 갚는 원금은 점차 늘고, 이자는 점차 줄어드는 방식입니다. 상환하는 총 금액 역시 증가합니다.
체증식 분할상환 계산기
특례보금자리론 대출금액과 기간, 금리가 정해졌다면 상환계산기를 통해 쉽게 체크해보세요.
체증식 상환계산기 🔗
1. 상환방법 ‘체증식’ 선택 후,
대출 정보 기입하고, 버튼 ‘계산’ 클릭
2. 체증식 총 이자액 체크가능
(3억 대출시 3.4억 이자)
3. 매월 갚는 원금 체크가능
(1회차 원금상환 0원,
마지막 원금상환 1,676,784원)
체증식은
특례보금자리론 3가지 상환방식 중 하나!
1. 원리금균등분할상환
매월 같은 ‘총 금액’을 갚는 방식입니다. 말그대로 원리금(원금+이자)을 매월 균등하게(=같게) 회차별 상환하는 것입니다.
✓ 장점 : 원금 균등분할상환 보다 초기에 월 상환하는 금액이 적습니다. 매월 같은 금액이기 때문에 자금 계획을 세우는데 편합니다.
✓ 단점 : 원금 균등분할상환 보다 원금을 갚는 금액이 적습니다. 전체 이자액이 높습니다.
2. 원금균등분할상환
매월 같은 ‘원금’을 갚는 방식입니다. 체감식 분할상환이라고도 합니다.
✓ 장점 :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에 보다 전체 이자액이 적습니다.
✓ 단점 :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보다 원금을 갚는 금액이 높습니다. 매월 갚아야 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자금 계획 수립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.
3. 체증식 분할상환
매월 ‘증가되는 원금’을 갚는 방식입니다. 장단점은 아래 자세히 체크해보세요.
체증식 분할상환 장점은?
대출을 갚는 금액이 초반에는 적기 때문에,
가계 현금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.
추후 금리가 상승할 경우,
체증식이 아니었다면 갚아야 했을 원금을
대출 갚는데 사용하지 않고 다른 곳에 재투자하여 차액만큼의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. (ex. 고금리 적금 등)
추후 물가가 오를 경우,
원금의 실질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
빨리 갚는것보다 시간이 흐른 뒤 갚은 것이 이득이 됩니다. (ex. 현재 20만원이 30년 후 5만원의 가치)
체증식 단점은?
1. 특례보금자리론에서만 허용되는 방식입니다.
2. 아래 해당 되는 분에게만 허용됩니다.
– 만 40세 미만 근로소득자
– 한국주택공사가 사전심사한 경우
그래서,
체증식으로 선택하면 될까?
체증식이 3가지 대출 상환 방식 중
총 이자액이 가장 높습니다.
(ex. 체증식 총이자 4.85억 > 원리금 균등 총이자 4.38억 > 원금균등 총이자 3.3억)
따라서, 같은 돈을 빌리는데 더 이자가 높은게 말이되냐하며 체증식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총 이자는 내가 이사를 가지 않고 한곳에서 40년간 대출금을 갚을 경우에 적용되는 금액입니다. 보통 한 곳에서 평생 사는 경우는 드물죠.
매월 평균 납입금이 가장 낮은 체증식 상환방법은 (ex. 원금균등 월납입금 218만원 > 원리금균등 월납임금 166만원 > 체증식 월납입금 143만원)
다음 거주지 이동을 생각하는 분에게 좋은 방식입니다. 이자가 가장 높기 때문에 망설여질 수 있지만, 부동산 공부를 통해 자가를 계속 높여갈 계획이 있다면 추천드립니다.
(평범한 직장인의 경우, 이사를 자주 다니면서 자산을 증식해야 부자가 될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말도 있죠)
이자를 조금 더 내도 좋으니 매월 일정한 대출금을 갚고 싶은 분에게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을 추천드립니다.
부동산 갈아타기 없이 한 곳에서 모든 대출금을 갚고 싶은 분에게는 총 이자가 가장 낮은 원금 균등분할상환을 추천드립니다.
체증식의 경우 가장 이자가 높지만, 추후 대출 환승을 하게 될 경우 원금을 가장 적게 갚을 수 있어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.
✓금융/경제/부동산 정보 관심있다면
더 알아보기